결혼 비율이 현저히 낮아진 저출산 시대에서 육아 휴직 제도는 출산장려를 위한 중요한 제도이지만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.
그 중 하나가 육아휴직 6+6제도로 출산장려금으로 최대 450만원까지 받을 수 있지만 정확한 정보를 알지 못하면 금액의 차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. 모든 가정에게 지원하는 금액이 450만원이 아니기 때문인데요.
이 글을 통해 내가 지원받을 수 있는 육아 휴직 급여가 어떻게 되는지 제대로 확인해보고 육아 계획을 세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.
6+6 부모육아휴직제
육아휴직 6+6은 생후 18개월 이내 자녀를 돌보기 위해 맞벌이 부모가 모두 육아휴직을 사용한 경우 첫 6개월에 대한 육아휴직급여를 통상임금의 100%로 지원하는 제도로 '6+6 부모육아휴직제'라고 하기도 합니다.
월 상한액이 정해져 있기는 하지만 6개월차에는 최대 450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어서 경제적으로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.
정부에서 지원하는 출산장려금 중에서 가장 많은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육아휴직 6+6의 경우 맞벌이 부모가 모두 육아휴직을 사용해야만 적용된다는 점에서 "빛좋은 개살구가 아니냐"라는 반발도 있다고 하는데 제도적으로 많은 변화가 생긴 시발점이 아닐까 싶습니다.
신청자격
육아휴직 6+6제도를 신청하기 위한 자격 조건의 경우 다음과 같습니다.
공통 조건
-
고용보험에 가입되어 있어야 함
-
동일 자녀에 대해 부모 각각 육아휴직을 신청해야 함
-
부모가 순차적으로 사용해야 하며, 동시 사용은 불인정
-
육아휴직 개시일 기준, 180일 이상 고용보험에 가입되어 있어야 함
예를 들어, 엄마가 먼저 6개월 육아 휴직을 쓰고 그 이후 아빠가 육아 휴직을 시작하면 두 번째 부모로 간주되어 100% 급여를 받을 수 있는 구조입니다.
신청방법
육아휴직 급여는 사업주 승인 후 고용노동부 고용센터 또는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됩니다.
STEP 1: 회사에 육아휴직 신청
-
육아휴직 개시 예정일 30일 전까지 신청
-
사업주는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승인해야 함
STEP 2: 고용보험 홈페이지 또는 방문 신청
-
고용보험 홈페이지 접속
-
로그인 후 ‘육아휴직급여 신청’ 클릭
-
급여 신청서 및 필요 서류 업로드
준비서류
-
육아휴직확인서
-
통장 사본
-
가족관계증명서
-
주민등록등본
육아휴직 6+6 제도 활용 팁
① 부부 간 미리 계획 세우기
서로 어떤 순서로, 어떤 기간 동안 육아휴직을 쓸지 미리 정해야 합니다. 급여 혜택을 최대화하려면 6개월+6개월 구조로 가는 것이 이상적입니다. 육아 초기에는 아빠보다 엄마가 필요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엄마가 6개월 먼저 사용하고 이후 아빠가 6개월 육아 휴직을 한 뒤, 엄마가 1년을 추가로 사용하는 방법이 가장 이상적인 육아휴직 사용 기간이라 할 수 있습니다. (엄마는 육아휴직 총 1년6개월 사용 가능)
② 회사 복지제도 함께 활용하기
사내 유연근무제, 재택근무,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제도 등을 함께 활용하면 더욱 효과적입니다.
③ 고용보험 상담센터 활용
궁금한 점은 [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 1350]이나 고용보험 홈페이지를 통해 상담받을 수 있습니다.


